docker 이미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Copy-on-write 정책을 이해해야 합니다.


아래와 같은 Dockerfile 이 있고 이를 이미지로 만들었을 때 이미지가 차지하는 스토리지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.

(아래 Dockerfile 은 sample 파일로 make tool 까지 있다고 가정합니다.)

 

FROM ubuntu:15.04
COPY . /app
RUN make /app
CMD python /app/app.py

 

container-layers.jpg  

이미지 출처: https://docs.docker.com/v17.09/engine/userguide/storagedriver/images/container-layers.jpg

 

가장 아래 레이어 d3a1f33e8a5a 는 ubuntu:15.04 이미지 입니다.


그 다음 바로 위의 c22013c84729 는 현재 디렉토리의 이하의 모든 소스를 /app 디렉토리 아래 복사한 이미지 레이어입니다. (COPY . /app 명령에 의한)


d74508fb6632 는 RUN make /app 가 실행된 이미지 레이어이고, 마지막으로 91e54dfb1179 는 CMD python /app/app.py 이미지 레이어입니다.


Dockerfile 에서 하나의 명령어는 하나의 이미지 레이어 이며, 여기까지 이미지는 Read Only 이미지로 컨테이너가 실행되어도 바꿀 수 없습니다.

 

위의 Dockerfile 로 만든 이미지로 컨테이너가 실행되면 제일 상단의 Container Layer 로 Thin Read/Write 스토리지가 생기며, 여기에만 데이터 쓰기가 가능합니다.


같은 이미지로 컨테이너 인스턴스를 여러 개 실행시켜도 이미지는 공유하며 Container Layer 만 각 인스턴스별로 생겨 자신의 쓰기 스토리지가 생기는 구조이며, 기본적으로 컨테이너가 실행되면서 생긴 스토리지는 실행된 컨테이너가 삭제될 때 같이 삭제됩니다.  

 

위의 Dockerfile 에서 두번째 라인이 현재 디렉토리를 /app 아래로 복사는 명령어에서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이 변경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.


다시 이미지를 만들 경우 맨아래 d74508fb6632 이미지 레이어는 링크로 그대로 활용되고, c22013c84729 이미지 레이어를 먼저 복사하고(copy), 수정된 파일들을 /app 디렉토리 아래로 복사하는(write) 부분이 일어나며 그 이후의 이미지 레이어들은 계속 실행됩니다.



Dockerfile 을 작성할 때 기본 예약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FROM nginx:alpine


nginx 이미지의 alpine 태그를 Base 이미지로 사용합니다.



RUN mkdir -p /app


mkdir -p /app 명령을 실행합니다. shell 명령어를 쓸 때 사용합니다.



ADD source.tar /app/


source.tar 를 /app 디렉토리 아래에 풉니다.



ADD http://ahnseungkyu.com/release /data/


인터넷의 http://ahnseungkyu.com/release 파일을 /data 디렉토리 아래에 다운받습니다.



COPY . /app


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과 하위 디렉토리를 /app 디렉토리 아래로 복사합니다. 



COPY ./conf /app/conf


conf 디렉토리 아래의 모든 파일과 하위 디렉토리를 /app/conf 디렉토리 아래로 복사합니다.



COPY ./*.js /app/


현재 디렉토리으 모든 js 파일을 /app 디렉토리 아래로 복사합니다.




추가로 Dockerfile 을 작성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CMD 와 ENTRYPOINT 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Dockerifle 에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하나의 CMD 혹은 ENTRYPOINT 가 있어야 하며, 둘 다 있을 수 도 있습니다.

즉, docker 를 실행할 때 CMD 로 호출하거나 ENTRYPOINT 로 호출 할 수 있습니다.

아래 alpine ping Dockerfile 을 예로 살펴보겠습니다.


From alpine:latest

RUN apk update && apk add --update iputils \

  && rm -rf /var/cache/apk/*

CMD ["ping", "-c", "3", "8.8.8.8"]



여기서는 CMD 를 사용하여 ping -c 3 8.8.8.8 명령어를 실행했습니다.

docker 이미지를 만들고 실행해보면 결과가 잘 나옵니다.


$ sudo docker build -t seungkyua/alpine-sample .


$ sudo docker run --name alipine-sample --rm -it seungkyua/alpine-sample



이것을 ENTRYPOINT 사용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.


From alpine:latest

RUN apk update && apk add --update iputils \

  && rm -rf /var/cache/apk/*

ENTRYPOINT ["ping", "-c", "3", "8.8.8.8"]



똑같이 결과가 나타납니다.


그럼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? 그건 둘 다 사용했을 때 알 수 있습니다. 다음과 같이 바꿔보겠습니다.


From alpine:latest

RUN apk update && apk add --update iputils \

  && rm -rf /var/cache/apk/*

ENTRYPOINT ["ping"]

CMD ["-c", "3", "8.8.8.8"]



결과가 똑같습니다. 하지만 여기서 아래와 같이 docker 를 실행할 때 8.8.8.8 을 맨 뒤에 추가하면 결과가 달라집니다.


$ sudo docker run --name alipine-sample --rm -it seungkyua/alpine-sample 8.8.8.8


마지막의 CMD 부분이 argument 로 처리 되는데 8.8.8.8 이라는 argument 가 override 되어 -c 3 8.8.8.8 부분이 8.8.8.8 로 되어 버립니다. 


결과적으로 ENTRYPOINT 와 CMD 를 함께 쓰는 경우는 CMD argument 를 override 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둘 다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.






Posted by Kubernetes Korea co-leader seungkyua@gmail.com
TAG 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