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hadoop 의 구성을 보면 Namenode 와 Datanode 가 있다. Namenode 를 일종의 마스터로 보면 Datanode 는 슬레이브로 볼 수 있으며 Namenode 와 Datanode 사이에는 주기적으로 통신을 한다.

Datanode 가 파일 시스템 정보나 기타 헬스체크를 주기적으로 Namenode 로 보내는데 이 때의 통신방법은 RPC 이다.
Namenode 가 기동 될 때 RPC Server 가 같이 기동되며 Namenode 는 DatanodeProtocol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기 때문에 Datanode 가 이 메소드를 호출하는 RPC 통신을 하게 된다.

RPC 통신 구현 방법은 간단한데 Datanode 가 적합한 메소드(DatanodeProtocol 메소드 중의 하나)를 호출하면 ipc.Client 클래스를 이용하여 메소드 명,  파라미터 갯수, 루프를 돌면서 (파라미터 타입, 파라미터 값) 을 보내면 -RPC.Invocation클래스를 이용하면 관련 정보를 순서대로 보낸 - Namenode 는 ipc.Server 를 통해서 메소드명, 파라미터 갯수, 루프를 돌면서 (파라미터 타입, 파라미터 값) 을 받아 - RPC.Invation클래스를 이용하면 순서대로 받을 수 있다 - Namenode 의 적합한 메소드(DatanodeProtocol 메소드 중의 하나)를 invoke 한다.
invoke 후에는 리턴 값을 받아서 ipc.Server 를 통해 리턴 클래스명, 리턴 클래스의 값을 Datanode 에 보낸다.
Datanode 는 ipc.Client 를 통해서 리턴 클래스명, 리턴 클래스의 값을 받아 처음에 호출한  메소드의 결과값으로 리턴된다.

RPC의 핵심은 Proxy 클래스와 Reflection API 를 사용한다는 것. 
반응형
Posted by seungkyua@gmail.com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