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 

Map 은 key, value 로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이다. HashMap 을 사용하기 때문에 key 는 유일한 값으로 key 를 사용하면 value 를 바로 찾아서 쓸 수 있다.

앞서 slice 와 동일하게 zero 값은 nil 이다. 그러므로 map 변수를 선언만 하면 nil 값으로 비교할 수 있다. slice 는 nil 값이라도 append 를 사용하면 값을 추가하면서 새로운 slice 가 생성되어 return 되었다. 하지만 map 은 nil 값에는 어떠한 key, value 도 추가할 수 있다.

 

Map

map 은 key, value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이다. 파이썬에서는 dictionary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. 단지 다른 것은 하나의 map 에는 사전에 지정된 타입의 key, value 만 저장될 수 있다.

다음은 string 타입을 key 로하고 int 를 value 로 저장하는 map 을 선언한 것이다. map[key타입]value타입 으로 선언할 수 있다.

이렇게 선언만 한 map 변수의 zero 값은 nil 이다.

var m map[string]int
fmt.Println(m == nil)

--- output ---
true

 

이렇게 nil 값이 상태의 map 에는 key, value 를 추가할 수 없다(slice 와는 다르다).

var m map[string]int
m["one"] = 0

--- output ---
panic: assignment to entry in nil map

 

아래와 같이 empty map 을 생성할 수 있으며, 여기에는 key, value 를 추가할 수 있다.

var m1 = map[string]int{}
fmt.Println(m1 == nil)
m1["one"] = 0
fmt.Println(m1)

--- output ---
false
map[one:0]

 

초기 값을 아래와 같이 생성할 수 도 있다. 초기화 할 때 key, 와 value 는 : 로 구분하고 연속적으로 key, value 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, 구분자를 사용한다.

m2 := map[string]int{
    "one":  1,
    "two": 2,
}
fmt.Println(m2)

--- output ---
map[one:1 two:2]

 

make 함수

slice 와 동일하게 make 내장 함수를 사용하여 empty map 을 생성할 수 있다. 이렇게 생성된 map 은 길이는 0, 사이즈는 5 가 되고, 길이가 사이즈 보다 커질 때에도 사이즈가 확장되어 key, value 를 추가할 수 있다. (사이즈 확장은 때에 따라 성능 감소의 요인이 될 수 있다)

출력 결과와 같이 map 에 추가된 key, value 는 순서가 없다.

m := make(map[string]int, 5)
fmt.Println(len(m))

m["one"] = 1
m["two"] = 2
m["three"] = 3
m["four"] = 4
m["five"] = 5
fmt.Println(m, len(m))

m["six"] = 6
fmt.Println(m, len(m))

--- output ---
0
map[five:5 four:4 one:1 three:3 two:2] 5
map[five:5 four:4 one:1 six:6 three:3 two:2] 6

 

comma ok idiom

map 에서 없는 key 값으로 value 를 요청하면 value 타입의 zero 값이 리턴된다. 즉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.

m := map[string]int{
    "one": 1,
    "two": 2,
}
fmt.Println(m["three"])

--- output ---
0

 

그렇기 때문에 해당 key 값의 value 가 제대로 넘어왔는지 알 수 있게 , 로 구분되어 value 와 boolen 값이 리턴된다.

m := map[string]int{
    "one": 1,
    "two": 2,
}

v, ok := m["one"]
fmt.Println(v, ok)

v, ok = m["three"]
fmt.Println(v, ok)

--- output ---
1 true
0 false

 

map 의 item 을 삭제하려면 delete 내장 함수 를 사용한다. delete 함수에 첫번째 아규먼트에는 map 을, 두번째 아규먼트에는 key 를 넣으면 된다. 해당 key 가 map 에 없다고 해서 에러를 만들지는 않는다.

m := map[string]int{
    "one": 1,
    "two": 2,
}

delete(m, "one")
fmt.Println(m)
delete(m, "three")

--- output ---
map[two:2]

 

map 의 key 는 중복될 수 없다. key, value 를 추가하는데 기존의 map 에 key 가 존재한다면, key 에 해당 하는 value 값이 업데이트 된다.

Go 에는 Set 타입이 없는데 참고로 key 가 중복될 수 없다는 이 특징을 잘 활용하면 Set 을 구현할 수 있다.

m := map[string]int{
    "one": 1,
    "two": 2,
}
m["two"] = 3
fmt.Println(m)

--- output ---
map[one:1 two:3]

 

 

반응형
Posted by seungkyua@gmail.com
,